첫번째 차트는 중국 상하이 지수이고, 두번째 차트는 USDCNH (Offshore Yuan) 입니다.
CNY 위안화는 가장 긴 역사를 가진 위안화이고, 중국 본토내에서 통용, 거래되는 특화된 위안화 입니다. 그에 비해, 역사가 다소 짧은 CNH 는 중국 본토외의 역외권, 즉, 홍콩(예. 홍콩이 첫 거래소라 CN에 H가 붙었습니다), 싱가포르, 런던, 룩셈부르크 지역에서 거래되는 위안화입니다.
외국 투자자의 CNY에 대한 접근성 제한과, CNH에 대한 접근 용이성 때문에, 두 위안화는 항상 차이 (스프레드)가 있어 왔습니다.
오늘 포커스 하는 내용은 이 스프레드가 최근 미중간의 무역전쟁의 긴장 고조로 인해 더욱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지표로 표현하고 준비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지표에서 +0.25% 이상의 스프레드는 빨간색으로, -0.25% 이하 스프레드는 파란색 선으로 표시됩니다.
지표 계산식은 백분율로 (USDCNH - USDCNY)/USDCNY * 100 % 입니다. 그래서, 양의 수(>0)의 의미는 USDCNH 가 USDCNY 보다 강세라는 말입니다.
최근 지표에서 빨간 양의 수가 보이는 것은 발빠른 외국 투자자가 위안화를 보는 시각이 더욱 비관적이다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여 집니다.
위안화에서 암호화폐로의 탈출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보여집니다.
구독 + 좋아요 부탁합니다~
와사비 드림
ノート
정정: 이 아이디어에 제가 '롱'이라고 한 부분은 USDCNH, USDCNY입니다. 상하이 지수는 숏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