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 small X - 지그재그 - small X - (세그먼트 E가 무제한 수렴 삼각형으로 분화한) 무제한 수렴 삼각형
지난 아이디어 마지막 코멘트의 시나리오 1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 공격적으로는 작은 삼각형 E 예상 위치에서 진입 2. 보수적으로는 BD 돌파 컨펌 후 리테스트에 진입
WXYXZ 패턴 완성이 컨펌된다면 필연적으로 나타날 상승 랠리에 베팅하는 전략
이중 지그재그로 시작된 삼중 조합이기 때문에 하방 압력이 강할 것으로 예상 TP 1은 전체 패턴의 0.382 TP 2는 전체 패턴의 0.5 SL은 큰 삼각형 C 살짝 아래
WXYXZ가 맞다는 전제 하에, SL이 아주 짧기 때문에 손익비가 제법 좋은 자리로 보입니다.
작은 무제한 삼각형 B가 진행 중이라는 가정 하에 큰 삼각형 D를 SL로 두고, 큰 삼각형 B-D 라인에서 짧게 숏 진입한 상태입니다.
E파이기에 큰 삼각형 A-C 라인이 뚫리기 쉽다는 전제로, TP 2를 작은 A의 618로 잡았습니다. 손익비는 3.65
큰 삼각형의 시작점을 한 파동 앞에서 잡는 경우,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E가 작은 삼각형으로 분화된 삼각형을 그릴 수 있으나, 이 시나리오는 가능성을 낮게 보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큰 삼각형 세그먼트 간의 시간 차이가 너무 큽니다. B와 나머지 파동 간의 시간 간격이 같은 시퀀스라고 보기에는 너무 차이가 큽니다. 2. E가 작은 삼각형으로 분화함에도 불구하고 꼭지점과의 거리가 너무 멀다. 추세선을 그었을 때 꼭지점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집니다.
위의 이유로 때문에 지금은 작은 삼각형의 E가 아닌, C파 진행 중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ノート
오해 방지를 위해.. 위에서 말한 TP 1과 2는 롱 타겟으로서 WXYXZ의 0.382와 0.5 아래 이미지에서의 TP는 작은 타임 프레임에서 숏 관점에서의 618입니다.
トレード稼働中
다행히도 1번 시나리오대로 흘러가 주고 있습니다.
짧은 숏 진입의 근거 1. 큰 삼각형의 E 자리에서 바로 강하게 올리지 못한 점 2. 이후 B-D라인을 맞고 한번 더 튕겨 내려온 점 3. 거래량이 계속해서 수렴하는 점 3가지 근거로 작은 삼각형을 예측해서, 추세선으로 진입 위치를 잡은 뒤 피보나치 마디가에서 분할청산 했습니다.
빨간색 O : 중간에 짧게 숏 진입한 자리 빨간색 X : 숏 청산한 자리
초록색 O : 롱 진입한 자리 초록색 두 번째 O : B-D라인 리테스트 시 추가 물량 진입할 만한 자리
トレード稼働中
삼각형 E의 E파 끝에서 거래량 분출과 함께 B-D추세선을 뚫으며 강력하게 상승했습니다. WXYXZ 조합의 컨펌으로 볼 수 있으며 이후 파란 십자가로 표시한 지점 이내의 시간 동안 B-D 라인을 리테스트하러 잠시 내려올 수 있는데, 이 때가 2번째 매수 기회가 됩니다.
삼각형 끝에서의 분출이 확인되었으므로, S/L 라인은 본절로 올렸습니다.
다른 변수가 없다면 TP 1까지는 무난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トレード稼働中
삼각형 최고점에서 저항 맞고 B-D라인 리테스트 중입니다. 교과서적인 진행을 보여주네요.
삼각형의 꼭지점 시간대를 넘어서도 상승은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삼각형 꼭지점의 가격 라인은 이후 강력한 지지대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차트에 작도해 두었습니다.
ノート
돌파로 올라간 파동이 복합조정 3파로 보여서 지그재그 A의 리딩 다이아고널로 보는 시나리오입니다. 2파가 내려오더라도 수렴 삼각형 꼭지점 지지대를 맞고 튕겨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S/L은 여전히 본절에.
トレード終了: ストップロスに到達
1파로 보았던 곳의 저점이 깨지면서 리딩 관점도 폐기되었으며 본절 스탑 발동되어서 거래 종료되었습니다. 수렴 후 돌파, BD 리테스트까지 했는데 꼭지점 아래로 다시 내려오다니.. 어떤 부분을 놓쳤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ノート
글렌닐리의 원서를 확인해 보니, 위 판단은 틀리지 않은 듯하나 놓친 부분이 있었습니다. 5챕터 : 무제한 삼각형의 특징들 중에서
1. 돌파 이후 꼭지점이 형성되는 기간까지 수렴하는 추세선 안으로 다시 회귀한다. 2. 삼각형 꼭지점으로 되돌리는 조정이 진행되는 가장 일반적인 양상은, 돌파가 매우 강하게 진행되어 꼭지점 완성 시간 이전에 삼각형의 시작점에 도달하는 것이다. 3. 이렇게 되면 꼭지점 완성 전에 삼각형 구간 안으로 다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4. 무제한 삼각형의 돌파 거리는 특정 수준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삼각형의 가장 긴 내부파동의 길이만큼 움직인 후 반작용이 나타나지만 그리 길게 진행되지 않으며, 이후 원래 돌파의 방향으로 다시 진행된다. 5. 보통 제한 삼각형의 꼭지점은 돌파가 끝나는 시점에 존재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터미널 패턴이 형성된다
돌파 이후 다시 수렴하는 추세선으로 회귀한 때부터 무제한 삼각형의 파동 진행이 끝났다고 판단한다면 돌파부터 시작하는 하락 조정파동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가 해결과제로 남습니다.
삼각형 이전 부분을 대충 y로 퉁쳐버린 부분도 문제가 되었던 듯하고..
그리고 다른 카운팅이 틀려도 수익을 내려면 E에서 진입한 이후 TP 1을 삼각형의 시작점 살짝 아래에 둬야겠습니다. 일단 돌파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 까지는 공통적이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이득을 가져간 다음 나머지를 본절 로스로 걸어두는 매매 전략을 사용했다면 확실한 수익을 챙길 수 있었던 구간이었습니다.
책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놓치면 안 된다는 점과, 보수적인 익절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낀 매매였습니다..
ノート
하방 리딩 다이아고날로 봤을 때.. 무제한 삼각수렴 다음을 어떻게 처리할 지 참 난감하네요 거래량이 딱히 수렴하지 않는 점도 다이아고날이라고 하기엔 찝찝한 부분이고 형태가 어느 정도 확정되기까지 관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