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점에서 우리는,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

アップデート済
안녕하세요 하모닉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입니다. 😉

2023 상반기 시장은 전체적으로 훌륭했으며 미국은 강했습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 현시점에서 특히나 지난 화려했던 2020년 시장의 과거를 돌아보면,,
スナップショット
올라갈 땐 좋았으나, 조금의 욕심에 고점에서 하락을 경험했다면
다시 고점에 물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따라옵니다.

주가가 더 올라갈지 내려갈지 모르겠으나,
'현재 한창 올랐는데 고점을 향해 거의 다 왔는데 따라 산다면,,,?'
그것처럼 또 어리석게 느껴지는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상승분은 내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차트를 확인하고 욕심을 줄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상반기를 살펴봅시다. 미국 지수와 비트코인등의 시장은 잘 상승 하였습니다.
물론 개별 종목으로 들어가면 섹터별 차이가 크다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AI가 묻은 엔비디아, 테슬라,메타, 애플 등의 주식은 승승장구하였으나
반면, 제자리인 디즈니, 페이팔 등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를 두고, "FAANG가 가고 매그니피센트7이 왔다."라 얘기하고 있습니다.

*매그니피센트7 :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의 7개종목을 의미합니다.( 핫한 용어이니 꼭 알아둡시다.😉)

スナップショット

물론 아직도 올라타기에 늦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눌림목의 기회가 주었을 때 다시 눈여겨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직 오르지 않은 소형 주들은 어떻게 될까요?
スナップショット
スナップショット

이번 주식 시장 및 크립토 시장은 오르는 것만 올랐지, 오르지 않은 섹터들은 잘 올랐던 주식에 비하면 거의 오르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아직도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몇몇 종목은 단일성으로 몇 십퍼 오르긴했지만, 위에서 내려다보면 티도 안납니다.
정말로 '찐 대상승장이 왔다.'라고 표현하려면, 어떤 주식에 물려도 높은 확률로, 다 탈출시켜주고 양전할 수 있는 그런 시장이 와야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 그럼 이제 안 오른 소형 주식들이 오를까요?
가능성은 있습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그러나 만약 소형주가 지금 바닥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투자 생각이 든다면,
바닥은 바닥 맞는데 그냥 이렇게 한동안 더 바닥에 있을 가능성도 언제나 열어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또다른 대안책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하락에 베팅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고, 섹터를 옮겨 눈을 돌려 다양한 시각, 넓은 시각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시장은 넓다면 넓지만, 시장의 돈 유동성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옮겨다닌다고 표현도 합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순매수 종목을 살펴보면,
기술주에 밀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오늘은 이 중, 채권 ETF 차트를 한번 분석해보겠습니다.
블랙록이 운용하는 TLT는 20년물 이상 장기 채권을 추종하는 ETF이며, 월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현재 차트상 하락하는 흐름을 1.618AB=CD 패턴의 길이로 생각해보았습니다.
1.27의 구간에서 이미 리테스트를 하고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생각해본 아이디어입니다.

또한 현재 RSI가 너무 바닥이고, 각 변의 길이도 이래저래, 잘 맞지 않기 때문에 크랩 패턴을 생각해본다면, 현재로서는 생각하기 어렵고 RSI를 관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추세상으로도 아직은 하락 추세와 하락 채널에 갇혀있습니다. 추세를 돌리는 지, 시간을 두고 잘 관찰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이번 FOMC회의록을 살펴보면, 분명 추가 금리 인상이 남아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잘 안잡히고 있으며, 여전히 미국의 큰 부채는 큰 문제입니다.
상업용부동산의 약세로 인한 잠재적인 리스크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넓은 시야와 차분하고 꾸준한 마음으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ノート
트레이딩뷰 차트로, US 역사상 실업률 최저점은 '6.25 한국 전쟁 전후' 입니다.
1950~1953년 7월 27일 휴전.
러.우 전쟁이 있는 지금은 ..? 차트상 2번째 저점으로 보입니다.
살펴보다 흥미로워서 올립니다.

スナップショット
Beyond Technical AnalysisFundamental AnalysisHarmonic Patterns

💎'하모닉 이론' 도서 저자(전국 서점 판매중)

🎁하모린의차트야(네이버)- 깊이있는 이론 공부 naver.me/F1MWm6Gz

😁하모린 유튜브
youtube.com/@HARMORIN

💥인스타그램
instagram.com/harmorin_

❤️X트위터 twitter.com/HARMORIN
他のメディア:

関連の投稿

免責事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