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XBT는 국제 표준 코드 방식에 따른 비트코인의 다른 이름입니다. Laps는 (어머니의 무릎처럼) 길러주는 환경을 뜻합니다. (차트를 공부하는 한 사람으로, 초심자의 마음으로 살펴본 것이니,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너그러운 양해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ㆍ투자 기준: 1) 기본적 분석, 2) 기술적 분석, 3) Event Driven 전략
ㆍ아이디어의 제목은 '당신이 보고 싶어 하는 변화, 그 자체가 되어라.'에서 가져온 간디의 명언이기도 하고, 제가 한때 재밌게 보았던 '프리즌 브레이크'의 한 장면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의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비트코인 그 자체가 되어야지, 자신의 생각만으로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이디어를 전달하며 담아보겠습니다.
ㆍ비트코인의 브레이크아웃(Breakout) 가능성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브레이크아웃은 상단의 저항 구간 위로 이동하거나 하단의 지지 구간 아래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승하는 브레이크아웃이 발생한다면 점진적으로 상승 추세가 시작함을 알리는 것이며, 하락하는 브레이크아웃이 발생한다면 점진적으로 하락 추세가 시작함을 알리는 것입니다. 특히 브레이크아웃은 거래량을 동반하므로 시장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관점 중 하나입니다.
ㆍ하지만 문제점도 있습니다. 브레이크아웃은 시장 심리를 왜곡하여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1)과 같이 상단의 저항을 쉽게 돌파하였지만, 다시 돌파 이전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2) 하단의 지지가 쉽게 무너졌지만, 매도를 원하지 않는 시장 심리가 반영되어 무너지기 이전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석호필이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시청자를 제외하고) 모두를 속였듯이, 비트코인 또한 우리를 쉽게 속일 수 있음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이는 단연코 비트코인만의 것은 아닙니다. 나스닥에서도 하락을 유도하고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락 브레이크아웃이 있을 때마다 조정장이 시작되었다고 모두 여겼지만, 횡보와 조정을 단 하루도 제대로 거치지 않고 상승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또한 단기적으로 하락하더라도 결국에는 상승으로 이어나갈 것임을 우리가 믿어 의심치 않는 것은 우리의 시장 심리는 결국 롱(Bull)임을 반추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ㆍ문제점
1)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상승의 브레이크아웃, 오른쪽: 하락의 브레이크아웃 - 결과: 다음 브레이크아웃 발생 시까지 횡보
2)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상승의 브레이크아웃, 하락의 브레이크아웃, 하락의 브레이크아웃, 하락의 브레이크아웃 - 결과: 다음 브레이크아웃 발생 시까지 대체적으로 횡보
ㆍ관찰 가능한 점은 브레이크아웃 발생 전 거래량이 낮아짐을 알 수 있으며, 반대로 브레이크아웃 시 많은 거래량이 동반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단의 저항을 돌파하든, 하단의 지지를 돌파하든 그것은 추세 전환을 확실하게 의미하는 바가 아닙니다. 이에 플래그(Flags), 헤드 앤 숄더(Head and Shoulders), 삼각 수렴(Triangle), 쐐기형(Wedge) 패턴과 지표 등을 활용하여 자신이 투자한 포지션이 확실한지에 대해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ㆍ점차 거래량이 낮아짐에 따라 한번은 상단 또는 하단으로 향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만이 비트코인의 방향을 확실히 하는 도구가 아니므로 경계하자는 의미로 아이디어를 남깁니다. 저 또한 항상 여러 지표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최대화하는 전략을 사용하겠습니다. 투자자 여러분들께서도 현명하게 투자하고자 노력하신 만큼의 보상과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겠습니다.
ㆍ저의 아이디어에 좋아요 ♥ 사랑합니다. 우리 서로 팔로우 ♥ 해요. 고맙습니다. ☺
ㆍ"사시는 동안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세요." - XBT Laps.
ノート
나스닥 개장 후 모습 - 위 아이디어에서 브레이크아웃 문제점 내용을 확인하세요.
ノート
본문: 1)과 같이 상단의 저항을 쉽게 돌파하였지만, 다시 돌파 이전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2) 하단의 지지가 쉽게 무너졌지만, 매도를 원하지 않는 시장 심리가 반영되어 무너지기 이전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