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거래량과 관련된 보조 지표들을 참고하여 비트코인의 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1. OBV
가격이 상승한 캔들의 거래량은 더하고, 하락한 캔들의 거래량은 뺀 값을 나타낸 지표입니다.(변동이 없는 캔들의 거래량은 무시합니다.)
4시간봉상 가격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고, OBV는 떨어지는 듯 하다가 4월 8일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4월 2일 장대 양봉 이후에 실 매수세가 붙었거나, 가격을 억지로 더 끌어올리기 위한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MFI
가격을 기준으로 한 RSI 지표에 거래량을 포함해 계산한 지표입니다.
4월 2일, 3일 장대 양봉과 함께 큰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과매수권에 진입하였고, 이후 가격은 상승하지만 MFI지표는 가격만큼 오르지 못하는 다이버전스 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하락함에 무게를 둘 수 있습니다.
3. PVT
이전 캔들 종가 상승 혹은 하락 강도에 따라 일정 비율을 더하고 빼는 방식으로 계산하는 지표입니다. 매집이나 분산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현재 가격은 계속해서 오르지만 PVT가 낮게 형성되므로 분산(매도) 흐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NVT
비트코인 네트워크 가치에서 일일 거래량을 나눈 값으로, 실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의 거래량보다 거래소 가격 상승이 월등히 빠르다면 과매수로 판단합니다. 비트코인에만 적용 가능한 지표이며 개인적으로 꽤 신뢰를 갖고 있습니다.
지표 개발진들은 30~95를 적정 수준으로 보지만 2월 8일 이후 95를 넘겨 결국 과매수권에 도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