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량과 추세를 통한 시장 사이클 분석

アップデート済
볼륨 오실레이터 와 DMI 지표를 활용한 분석입니다.

<보조지표 설명>

볼륨 오실레이터 = (단기거래량 이동평균 - 장기거래량 이동평균) / 단기거래량 이동평균 X 100
양수일 때 현재 거래량이 높고 음수일 때 현재 거래량이 낮다고 해석하면 됩니다. 거래량이 늘어날 때 상승하므로 고점과 저점을 지지와 저항을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DMI
+DI (초록)선은 가격의 상승, -DI (적색)선은 가격의 하락을 나타냅니다. ADX (흰색)선은 매수가 많을 때 상승하고 매도가 많을 때 하락합니다. ADX 선의 기울기로 추세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DI 선과 -DI 선이 교차하는 것을 추세 전환의 신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DX 선이 DI 선들보다 아래에 있을 때 시장은 비추세를 보여줍니다.


1. 볼륨 오실레이터가 충분히 내려온 후 (차트상 파란색 수직선) 상승할 때 추세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볼륨 오실레이터의 저점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반등 예상 구간까지 내려간다면 추세 전환이 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3. DMI 지표는 하락 추세입니다. ADX 선이 내려가는 중이고 +DI 선과 -DI 선이 서로 등을 대고 멀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볼륨 오실레이터의 반등 신호는 DMI 지표의 +DI 선과 -DI 선의 교차보다 더 빨리 발생합니다.

5. 따라서 볼륨 오실레이터가 반등하는 것이 예비 신호가 되며, DI 선들이 교차할 때 추세 전환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6. 볼륨 오실레이터의 반등과 추세 전환은 빠르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성급한 진입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7. ADX 선은 21년 4월에 고점을 만들고 점점 하락하였습니다. 따라서 21년 4월부터 지금까지 조정 장세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ADX 선이 살아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ノート
スナップショット

나스닥 선물도 보조지표가 비트코인과 유사한 모습입니다.
ノート
スナップショット

볼륨오실레이터가 반등할 때 (거래량이 상승하는) 가격의 방향은 하방이 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락삼각형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이 적용된다면 붉은색 가로선이 돌파당할 때 과거와 같이 거래량이 터지며 급락이 나오게 됩니다.
Bitcoin (Cryptocurrency)directionalmovementindexEconomic CyclesOscillatorsvolumeoscillatorVolume

関連の投稿

免責事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