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분석에서 조정을 기대한다는 말씀을 드렸지만, 다시 4K 언저리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 주요 저항이 되는 상단 OB를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점을 더이상 올리지도 못한채 저점만 올리고 있습니다. - 금일 일봉은 스윙하이 실패에 따른 아래꼬리를 만들면서 음봉으로 마감할 확률이 높습니다.
2. OB 관점 - OB를 어제까지 총 4차례 공략을 했습니다. - 공략의 주기가 짧아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3-4-5 Break Out"이론에 따라 한차례 더 공략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캔들 생성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장대양봉후 만들어지는 캔들이 어떤 형태로 이어지나 입니다. - 오늘 일봉 마감이 꽉찬 음봉으로 종료될 경우 내일 부터는 오히려 위꼬리가 만들어지는 양봉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여전히 3600대의 OB 지지 테스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캔들 생성관점에서는 2~3일 정도 양봉이 이어지면서 오더블럭을 돌파할 가능성도 남아있습니다.
3. 일목균형 관점 - 일목 관점에서 후행스펜의 움직임만 본다면 캔들과의 이격도가 있어, 하방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기준선과 전환선이 정배열된 이후 기준선의 지지를 받고 있어, 음운 지지테스트가 짧게 이어진뒤 반등이 이어진다면 상승추세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경우 단기적인 조정폭은 3820~3760선까지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만약, 3750수준까지 하락할 경우 캔들은 양운을 돌파하게 되어 단기적으로는 조정의 폭이 크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이 과정까지 이어지려면 최소 일주일 이상 소요되는데 당장에는 3월 말까지 양운 저항이 취약한 구간을 돌파하는 과정을 확인후 판단할 것입니다.
4. 채널, 피보나치, 하모닉 관점 - 채널 관점에서는 파란색 단기 상승 추세를 이탈한 상황입니다. - 이탈후 채널로 복귀를 하지 못하고 있지만, 저점을 떨구지 못하고 있어 방향성이 완전히 숏으로 전환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 하모닉의 여러 패턴중 가틀리를 제외한 X-abcd 형태의 패턴 대부분이 유효한 상황으로 추정 D 점은 3688~3535 구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이평선 관점 - 이평선 눌림이 나왔지만, 기존 추세를 계속 이어가는 양상입니다. - 지속적인 반등세를 희망하고 있어 U자형으로 반등이 이어지는 것을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 v자로 반등이 나왔다면 하기 보다는 완만하게 u자형으로 전환하게 되면 한두차례 더 공략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6. 일봉 종합의견 - 여전히 롱포지션은 돌파매매관점 혹은 되돌림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 스윙하이 기준선을 돌파하기 전까지는 조정장이 끝났다고 확신할 근거가 없습니다. - 주말까지 기대 하락폭 : 3820선 - 3760선 돌파시 3650선까지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