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콩콩입니다. 주말동안은 그냥 횡보했네요 ㅎㅎ 비트가 6K를 깨면서 비트마켓에서의 거래가 활력을 잃은 듯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비트 불리기에대한 가치가 더이상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게 시장 참여자가 점점 줄어드는 것도 시장 싸이클의 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든 싸이클이 한바퀴 돌아야 좀 오를 기미가 보일테니 한편으론 다행(?)이라 봅니다. 오늘은 1시간봉 위주로 보겠습니다.
ノート
■1시간봉 차트 후행스팬 구름대 지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5,512의 저항이 상당히 강하네요; 일단 다음 캔들에서 선행스팬1,2가 교차하는 곳, 즉 구름대가 꼬이는 부근에서 위로 뚫고 올라갈 수 있을 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이전에도 5,600돌파 이후 5,690까지 갔지만 긴 꼬리를 달고 내려온 만큼 인위적인 눌림이 상당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600위에서 가격 마감을 하기 전까지는 희망적인 움직임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ノート
MACD지표를 보면 참 짜증나게 중요한 순간입니다. SIG선과 데드크로스를 만든 뒤 미세하게 0선 지지를 이탈한 상황입니다. 0선 돌파한 18일 09시부터 약 3.9% 상승으로 이번 MACD 0선 상향돌파의 에너지를 다 쓴셈입니다.
이제는 MACD선이 0선밑으로 파고들며 언제 반등을 줄 지 기다려야하는 때입니다. 그 시점은 히스토그램의 몸통이 줄어드는 것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ノート
지금 상황에선 움직임을 예측하기도 주요 지지선을 체크하기도 참 무의미해 보입니다. 그저 위로 가기만을 바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죠..ㅎㅎ 암튼 마냥 들고있는 게 답이 아니라는 것이 답이 아니라는 건 많은 분들도 다 아시는 사실일겁니다. 적절하게 상황에 맞는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