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파동이 임펄스로 보였고, 하락 다이버전스를 15분, 30분, 1시간 봉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구간으로 이후 하락을 보고 있다. 손익비를 따지더라도 손절가가 고점이라는 점에서 되게 짧은 반면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꽤나 큰 폭이므로 상승보다는 하락이 유리한 지점은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 허나, 고점을 깨고 올린다면 크게 올릴확률이 높기때문에 관점이 틀린다면 칼같은 손절이 필요한 구간이며, 관점이 폐기되는 구간은 당연히 해당 고점으로 두어야한다. 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해당 관점이 들어맞아 떨어지게 된다면 해당 부분의 유의 지지구간을 분석했으며, 하락을 하게되더라도 결국에는 재차 상승을 보고있음을 표현했습니다.
이후 당시 고점을 갱신하여 관점이 폐기되었고, 당시 상승을 조금이라도 더 해준다면 다이버전스를 부수고 올라가는 형태가 나오게되기 때문에 큰 폭의 상승을 할 확률이 높다. 관망을 추천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리스크를 감수해서 들어가 봄직한 자리라고는 생각하고있다. 만약 추격으로 대응을 하게된다면 리스크가 큰 구간임을 반드시 인지해야하며, 덧붙여 다이버전스를 깨고 올린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상승보다 하락이 유리한 구간이 맞다. 어떤 선택보다 관망이 제일 좋은 선택지일 수 있음을 명심하라는 글로써 해당 아이디어를 마무리했습니다.
흰 색 박스로 칠해둔 세 부분은 이번 상승에서 실제로 매매를 해오며 임펄스로 카운팅을 하여 아이디어 업데이트를 해왔었던 자리들입니다. 첫 번째 박스구간에서 임펄스로 카운팅을 했던 파동을 근거로 abc로 보이는 한 파동이 마무리가 되었다고 판단했고 (하늘색 A파동) 두 번째와 세 번째 구간에서 연속으로 임펄스가 나왔고, 이후 다시 상승을 했다는 점에서 카운팅을 수립했습니다.
다음 내용은 세부 카운팅입니다. 가능할법한 시나리오를 개인적으로 둔 비중 순서대로 말씀드리자면 두 가지 쯤이 되겠네요.
1) 현재 단기 파동이 아직 완결되지 않았다는 관점 (노란색 3파동) :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업로드를 하면서 하락이후 반등을 적어도 51k~52k 구간까지는 가주리라 생각하고 있으며, 주요 매물대 상단을 유의하게 보고있다고 언급해왔습니다. 직전 부분에서 주요 저항을 오랜시간을 들여 뚫어냈다는 점과, 해당 구간까지는 상당히 멀리 있는 자리이기때문에 현재 구간은 이렇다할 조정이 나오지 않고 예상 구간까지의 갭을 채우기 위해 빠르게 상승을 진행하여 노란색 3파를 마무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현재 고점으로 보이는 부분도 어쩌면 3파의 중단부분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2) 현재 단기 파동이 이미 완결되었다는 관점 (노란색 3파동) or 3파동 완결까지 얕은 하나의 상승파동이 남아있는 관점 (고점을 살짝 깨거나 고점에 살짝 못미치거나) : 현재 단기파동의 조정이 시작된다는 관점입니다. 조정(노란 4파) 이후 지지를 받고 5파동 상승을 보여주며 한 단계 큰 파동인 흰색 3파동이 완성 되는식의 카운팅이 이뤄집니다. 그 이후는 흰색 파동의 진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고점 갱신이 아닌 고점 언저리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횡보나 아주 얕은 하락이후 급한 상승을 보여주지만 고점 갱신을 못한다면 해당부분은 절단으로 카운팅해야 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해당내용은 생각만 해두겠습니다.
흘러가는 양상이 첫 번째 관점일지 두 번째 관점일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두 관점 모두 상승이 지속될거라는 판단입니다.
+사담
첫 번째 관점대로 가는게 조금은 더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2번 관점을 무시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번에 더 비중을 두고는 있습니다 :) 아무래도 이렇게 긴 시간동안 해당 저항을 뚫어냈는데 조금 더 힘을 받지않을까..싶은 지극히 사견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더 쓸 내용이 있었던 것 같은데, 뭔가 빠뜨린 느낌입니다. 이상하네요. 기억이 나는대로 추후에 코멘트 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한 번더 읽어보고 업로드하는데, 급히 나갈일이 생겨서 그냥 업로드 하겠습니다. 오탈자가 있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ノート
빠뜨린 게 뭐였는지 업로드 하자마자 바로 기억이 나버렸습니다.
현재 지난 파동을 살짝 수정하여 이런식으로 카운팅 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된 아이디어도 이를 바탕으로 진행이 되었구요.
허나 예전의 카운팅이었던 이런식으로 보게 된다면 현재 구간이 거의 완벽하게 1대1 확장 abc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상승은 여기서 끝이 나고 하락을 깨러 가는 무빙을 진행한다는 관점입니다.
물론 해당관점은 제가 관점 업로드할 때도 잊을 정도로 지극히 후순위에 있습니다. 이 관점을 유의하게 보려면, 적어도 확실하게 뚫었던 직전 상승의 절반을 넘는 수준으로 되돌림이 일어나야된다는 것 정도만 아시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확률이 지극히 낮다곤 하지만 항상 그렇듯 절대라는 건 절대 없으니, 만에 하나일지라도 넣어는 두자는 느낌으로 말씀드립니다 :)
그건 그렇고 건망증이 너무 심하네요. 술을 좀 줄여야겠습니다. 금주 선언 1일차.
ノート
카톡방엔 말씀드렸으나 유의구간이 백번 맞는 자리이긴 합니다. 단타 기준으로 매매하신다면 짧게 수익을보고 관점을 180도 바꾸어 상승에 대한 유의를 하셨으면 합니다. :)
ノート
현시점에서 횡보와 abc조정을 유의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파를 수렴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번 조정이 일어난다면 수렴보다는 지그재그식의 가격조정에 비중을 두고 있지만, 말씀드렸듯 기존 관점상 51~52k부근까지의 상승을 보고 있는만큼 숏은 상당히 리스키한 자리이며 내려온다면 롱을 보는게 자산 관리에 알맞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숏에 진입한다면 고점에 로스를 걸어야만 하는 자리라는 것을 인지하십시오.
사담으로 더하자면, 사실 손익비 자체는 괜찮으므로 트레이딩 측면에서는 좋은 자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응이 가능한 분에 한하여 숏 진입은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벚꽃이 피기 시작했네요. 다들 좋은하루 되세요 :)
ノート
해당 지점까지 오른다면, 카운팅을 해당방식으로 두고 매매할 계획입니다. 물론 빠르게 다이버전스를 찢는 형태의 급상승이라면 진입은 하지 않을 생각이고, 오를때 확 뚫을거라는 심리가 시장에 만연한만큼 진입을 하게 된다면 손절은 타이트하게 잡아야하겠습니다.
+참고 이전 코멘트로 보았던 숏을 개인적으로는 진입을 했었는데, 흰색 선 부분에서 1프로대 손절이 나갔습니다.
ノート
직전 하락의 형태가 수렴이 아닌 abc 가격조정으로 나왔다는 측면에서 2파동이 수렴형태였던 점을 주의하여 다시금 본 작도입니다. 아이디어 업데이트 이후 관점에 큰 변화는 없으나 세부 카운팅이 살짝 수정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림롱을 받는게 기존 유의구간까지는 유리하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단기 고점갱신이후 하락에 여전히 유의하고있습니다.
추가)
직전 코멘트에서 언급했던 유의 하락구간까지의 하락을 보였기때문에 저점을 깨지않고 상승하여 단기고점을 깬다면 한파동이 완결된다는 점에서 해당 코멘트의 관점을 조금더 유의하게 보고 있습니다.
더하여 다이버전스도 30분 1시간에서 나오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허나 다이버전스를 찢고 갈 수 있는 모양새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담 조정을 받는 낌새가 어쩌면 급한 상승을 하는게 맞나 싶기도 합니다. 감성에서 추세매매를 하라고 외치는 느낌이랄까요 하하.. 파동이 조금만 더 깔끔하게 진행되어 줬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이하 내용은 적당히 걸러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틀리면 짧게 손절을 나가고 자리를 안주면 다음 타점 잡는식의 매매 진행이 트레이딩의 기본임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당장의 수익보다 확률이 항상 우선되어야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시드를 불리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당연히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어느 분께서 청산사연을 풀어 하소연을 하셔서 괜스레 적어봅니다 :)
ノート
해당 시나리오는 카운팅보다는 상승심리가 만연한 현 상황에서, 현재의 움직임에 개인적으로 살짝 위화감을 느껴서 단순하게 불 플래그 패턴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에 추가된 시나리오입니다. 해당 자리가 온다면 한번 받아봄직 한 자리가 아닌가 생각하고, 만약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꽤나 큰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데에 비중을 두고 유의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곳저곳에서 축포가 터지는 요즘입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수익을 보셨기를 기대하며, 좋은 밤 되세요 !
ノート
현재 유의미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횡보이후 저점을 살짝만 깨주는 모습이라면 롱을 받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있습니다. 아무래도 롱이 자꾸 보이긴 하네요.
지금 일 보는 도중에 쓰는거라 글이 짧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후 관점 업로드로 시간될때 디테일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ノート
저점을 살짝 깨주는것이 아닌 쏟아내린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약손절을 본 자리이고, 추격으로 대응을 한 상황입니다. 상승파동이 abc로 마감을 했다고보고, 현재 보고있는 세부 카운팅입니다. 표시한 부분을 롱 진입 구간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카운팅에 따라 수렴이 나올 수 있는 자리이고, 수렴이 나와준다면 조금 더 신뢰할만한 작도라고 판단하여 개인적으로는 기대해볼만한 카운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ノート
사정이 있어 차트를 못보다 이제야 여유가 생겨 며칠만에 뵙습니다. 직전 코멘트의 작도는 결과적으로 잘못된 작도가 되었습니다. 복기하자면 추격했던 숏은 일정부분 정리이후 원하는 자리가 오지 않아 로스를 걸고 관망했었습니다. 만약 당시로 돌아간다고 해도 근거가 적어 들어가진 않았을 자리라고 생각하고, 항상 그렇듯 기다리던 자리가 오지 않아 진입하여 수익을 보지는 못했지만 손실은 없으니 지킨 기회비용으로 다음타점 진입을 위한 분석을 했습니다.
표시한 파동이 조금 이상함이 있기는하다만 4파가 수렴으로 나오는 식의 정석적인 임펄스의 모양새가 나오긴 했습니다.
임펄스가 맞다면 조정이 나온 현 시점이후(상승 다이버전스 컨펌) c파동 상승(535abc) 또는 3파 상승이 나올 자리로 보는게 맞습니다. 어느 파동으로 진행될지는 알 수 없지만 두 가지 시나리오 중에는 0.5이상의 되돌림이 있었다는 점에서 3파 보다는 abc 완결을 좀 더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