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보하던 지금 가격대에서 하락한 후, 일봉상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고 보다 낮은 타임프레임에서도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겠네요. Bullish Crab의 PRZ에서 반전할 확률이 높아보이며, 이렇게 반전할 경우 파란색 동그라미에서 공격적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정적으로 진입하시는 분은 빨간색 동그라미의 눌림목 자리에서 진입도 괜찮아보이네요.
엘리어트 파동 관점에서는 금번 상승 후, 다시 하락할 여지가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위 차트와 같이 반등 후 하락할 수 있죠. 21년 11월 고점을 만들고 주황색 동그라미의 가격조정을 주었기 때문에, 6월초로 예상되는 저점을 갱신해서 큰 반등을 준다고해서 완전한 상승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1달반~2달 정도의 횡보 후 다시 저점을 갱신하거나 혹은 저점을 올린 후 상승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그렇기에 4파라고 표시된 곳에서 강한 하락근거들이 동반되어 하락전환된다면 이 시나리오를 생각하세요. (예비 시나리오) 그 전까지는 우선은 하락 후 반등으로 보는 것이 좋겠네요.
현재 Bullish Crab의 경우 4월 18일 코멘트의 Bullish Crab X포인트를 보다 우측으로 옮겼습니다.
곧 상승하겠지?라고 생각해서 지금 조급하게 진입하기 보다, 하락 가능성도 있는 지금은 현물은 관망하고 선물은 데일리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어떨까싶네요.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더라도 눌림목은 줄 것이며, 꽤나 큰 상승이기에 후진입하더라도 수익폭은 꽤나 남아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요즘은 선물 데일리트레이딩만 하고, 현물은 5월 12일 단기 진입 및 익절매 후 근 2주간 관망 중입니다. 만약 예측대로 가게 된다면 현물 스윙포지션 진입을 고려하고 있네요. 이대로 오른다고 하더라도 눌림목은 줄 것입니다.
ノート
Bullish Crab X포인트가 옮겨지지 않고 퍼블리싱됐네요.
위와 같이 X포인트를 옮긴 Bullish Crab Pattern을 봐주세요.
ノート
(좌측 비트코인, 우측 나스닥) 비트코인이 꽤나 상승했네요. 주봉, 일봉이 상승을 준비하던 시기로 6월 초부터 상승을 기대했으나 5월 30일로 생각보다 이른 상승을 한 감이 있네요. 상승 전 나스닥에서 미리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초록색 동그라미) 하였고, 이때 좌측 비트코인은 조정중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스닥이 휴장한 주말동안 비트코인이 하락하여 저점을 갱신 후, 나스닥이 개장한 5월 31일 인근에서 상승을 준비하거나 6월 초부터 상승을 준비하여 나스닥/비트코인이 6월부터 상승세로 전환됨을 분석하고 있었죠. (파란색 화살표)
실제 차트는 나스닥이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 후, 더한 상승상태에서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나스닥 장 마감시 조정 중이었으며, 나스닥이 휴장시기인 주말동안 나스닥의 상승폭 만큼을 따라잡기 위해 상승했습니다.
5월 31일 나스닥이 개장 후 추가상승을 하였고, 비트코인 또한 추가 상승 후 나스닥과 함께 조정을 받고 있네요.
비트코인 상승은 제가 대응 하지 못하는 시간에 일어났기에 매매하진 못했지만, 어차피 시장은 상승 혹은 하락이 지속되어 오기 때문에 다음 자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차피 저점을 갱신 후 상승하나, 그대로 상승하나 현물의 경우 미리 조금씩 분할매수를 해도 됐지만, 글로벌 경제시장이 좋지만은 않기에 차트가 완전히 만들어지지 않은 지금은 하락 가능성으로 인해 미리 진입하진 않았습니다.
현재 일봉으로 보더라도 (하얀색) 5이평과 (주황색) 20이평 위에 장대양봉이 올라탔으며, 5이평이 20이평 위로 올라오면서 4월 초 이후 처음 정배열로 돌아서는 중입니다. 이대로 상승세로 전환됨을 생각해볼수도 있지만, 큰 상승 전에 눌리목은 반드시 줄 것이라 생각하고 다름과 같이 대응하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현재 자리는 4시간 봉 (빨간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되고 있는 자리입니다. 여기에서 바로 조정주기 보다는 한 단계 더 상승하여 4월 5일 고점부터 생성된 하락추세선에 저항 받을 것으로 보이며, 이때 가격의 고점은 높아지지만 RSI의 고점이 낮아지면서 (보라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올 수 있겠네요. 이 자리는 피보나치 확장 1:1 자리인 The AB=CD Pattern 자리입니다.
만약 4월 초부터 이어진 하락추세선을 강하게 돌파하지 못하고 위에 언급한대로 저항을 맞고 하락한다면 4시간 봉 기준 RSI 과매도에 이르는 시기가 큰 상승의 첫 눌림목일 것이라 보여집니다. 이때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겠죠.
피보나치 확장 1:1자리에서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며 하락추세선에 저항을 받는다면 선물로는 숏포지션도 단기진입할 수 있는 자리겠네요.
초록색 화살표대로 저점을 낮추는 시나리오를 20% 정도 확률로 생각하곤 있어 폐기한 시나리오는 아니지만, 곧 6월로 넘어가기에 파란색 화살표대로 눌림목 형성 후 상승을 메인시나리오로 생각하고 대응하고자 합니다. 6월 5일 전후로 눌림목이 나오면 좋을 것 같네요.
만약 파란색 화살표대로 눌림목이 나온다면, 30분 봉 이하에서 상승근거를 같이 확인 후 진입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최근 큰 하락을 하였습니다. 메인을 상승시나리오로 보고 최근 코멘트를 했기에, 하락추세선이 상향돌파되는 자리에서 추가 코멘트를 하려고 하였으나, 보다 가능성 낮아보였던 저점 갱신시나리오가 진행되었네요. 아래 글들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기술적분석을 공부하신 분들은 이 하락을 피해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아래 길게 작성할 글들은, 공부한 분들을 위해 작성한 것이기에 차트 공부를 하지 않은 분들은 그냥 스킵하시길 바랍니다.
# 이전 아이디어 코멘트 후 차트 흐름
(좌측 비트코인, 우측 나스닥 4시간 봉)
최근 아이디어 코멘트에서, 눌림목을 기다렸습니다. 비트코인, 나스닥 모두 RSI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조정이 임박한 모습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4시간이 아닌 30분 봉에서 고점을 높이며 생각보다 빠른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를 만들어 주었으며, 나스닥의 경우는 좀 더 시간을 끌며 4시간 봉에서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후 하락했습니다.
(좌측 비트코인 4시간 봉, 우측 비트코인 1일 봉)
별표친 파란색 동그라미 부근에서 눌림 이후 언급했던 6월 5일 비트코인이 상승했지만, 눌림시 4시간 봉 RSI를 과매도권까지 밀고 내려간 후 반등하는 것이 아니었기에 반등이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눌림목시 발생한 파란색 파형이 충격파동 5파로 보이며, 6월 5일에 반등했을 때 노란색 동그라미(1파 시작점)보다 초록색 동그라미의 고점이 낮아졌으며, 이후 초록색 동그라미보다 주황색 동그라미의 고점이 낮아졌습니다. (다우이론 약세장 고점이 낮아짐)
저점 또한 초록색 동그라미(5파 종결점)보다 주황색 동그라미가 낮아지면서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약세장임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때 상승 또한 가능한 그림이었습니다만 하락할 수 있다고는 인식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다우이론 약세장 저점이 낮아짐. 둘을 합치면 고점과 저점이 낮아짐)
위 그림과 같이 535 지그재그로 조정이 마무리된 후 대세 상승을 다시 기대해볼 순 있었지만, 해당 그림은 차트의 그림과 같은 535 지그재그가 아니라 하방으로 향하는 동인파동이었습니다. 위의 파동이 535 지그재그인지, 저점을 갱신하는 동인파동인지는 실제로 차트가 다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535 지그재그파동이 종결됐다고 판단 후 롱이나 현물 진입했어도 수익을 거둘 수 있던 자리였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저점갱신 시나리오를 구성했다가(4월 18일), 이후 상승 신호가 강할 때 (5월 31일)6월 5일 기준 상승할 수 있다고 한 것입니다. 다만 6월 5일 상승이 생각보다 미진하게 나왔기에 약세장을 벗어나지 못한 반등에 그쳤으며, 위에 설명한 내용들을 보고 하락을 의심해볼 여지가 있었던 것이죠.
물론 이 시기에도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나리오를 구성해서 매매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제 기준에서는 계속해서 양방향의 시나리오가 구성되던 시기였기에, 명확히 알 수 있었을 때는 파란색 동그라미 부근에서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할 때입니다. 이 하향돌파로 인해서 이전에 구성해둔 저점을 갱신하는 동인파동 시나리오를 메인시나리오로 가져올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저점이 갱신된다는 것을 생각하고 매매할 수 있었습니다.
위 아이디어의
위 차트 그림이 있는 4월 17일 코멘트를 참고해주세요. ## 최악의 경우 1월부터 횡보한 것이 4파 WXY 복합조정이었고, 5-1파가 진행된 것이라 볼수도 있는 자리입니다. 그렇다면 금번 반등은 5-2파 535 급각조정으로 상승할 여지가 있으며, 535 지그재그로 상승한다면 5파로 반등할 것이기 때문에 상승장의 신호탄인 충격파동 5파라고 생각될 여지도 있는 헷갈리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5파 상승 후 abc조정, 다시 5파 상승하면 535 지그재그인지 상승장의 시작인 1-3파인지 구분이 모호해질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그러니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참고만 하시고 시장흐름을 계속 추적해서 매매하세요.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별개로도 개인적으로 금리인상이 아직 많이 남고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현재는 상승장보다는 하락장에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다우이론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추세선만으로도 향후 움직임을 가늠해볼 수 있었습니다. 초록색 박스구간에서는 방향성을 확정할 수 없었지만, 파란색의 삼각수렴이 이탈하는 자리로 가격이 진행된다는 것은 알 수 있었죠. 초록색 박스구간이 사실상 큰 분기점이었습니다.
또한 5월 12일부터 형성된 저점을 이은 하얀색 상승추세선을 하향 돌파한 6월 11일에 노란색 박스에서도 장이 변화함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락 후 횡보, 다시 하락한다면 Bearish flag 형태로 하락할 수 있음을 차트공부하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다만 이 낙폭이 저점갱신만 간신히 할지, N파동으로 크게 하락할지는 하얀색 상승추세선을 돌파시에는 바로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상승추세선은 깨졌으며 가격은 아래로 흘러간다는 것은 인지할 수 있습니다.
표시한 파란색 동그라미처럼 추세선이 돌파되고, 하락 여지가 남아있는 상태(장대음봉, 스토캐스틱 우하향, 이평선 역배열, 다른 타임프레임 우하향 등)가 있다면 당연히 상승 시나리오로 인한 매수근거는 무산되었으므로 하락이 멈출때까지 하락관점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한 곳은 21년 1월부터 만들어진 수평매물대의 주요 지지라인입니다. 그렇기에 이 가격대가 뚫리는 것도 유의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향후 아이디어
다만 여전히 저는 22년 6월 말(늦으면 7월 초)부터는 21년 11월부터 하락한 하락장에 대한 반등이 이루어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1) 21년 11월 부터 쏟아진 악재로 인해 비트코인, 나스닥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현재 하락피로도가 많이 증가한 상태로 보입니다. 잡주의 경우 무한정 하락할 수 있지만, 일정 규모가 있는 종목의 경우 마냥 하락만 시키기도 힘듭니다.
2) (좌측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차트, 우측 코인원 비트코인 현물차트) 좌측 바이낸스 선물차트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우측 코인원 현물차트를 보면 17년 말 불장의 고점이 2만달러 인근이며, 현재 위 사진과 같이 해당 가격대에 인접해 있습니다.
3) 일봉도 상승할 여지가 있지만, 비트코인과 나스닥의 경우 주봉 스토캐스틱이 모두 상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주봉에서 RSI 과매도에 이르러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되고 있는 상태이며, 533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1066과 201212 골든크로스가 일어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는 가격이 갱신되어 2만달러 부근에서 지지를 받건, 이대로 올리건 곧 상승이 임박했다는 의미입니다.
4) 엘리어트 파동이론으로 볼 경우 현재 5-5파가 진행 중이라고 보이며, 이 5-5파의 하위파동인 초록색 3파(5-5-3)파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 5-5-3파 횡보조정 후 5-5-5파로 내려가며 1.9k~2.0k의 가격을 닿는다면 강력한 반등이 오지 않을까싶습니다. 이후 535 지그재그로 상승한다면 처음 A파는 28k에 있는 수평매물대와 21년 11월 고점부터 생성된 하락추세선에저항을 받을 것이고, 조정 후 C파 충격파동이 수평매물대와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할 것 같네요. 이후에는 빨간색 박스권으로 그려둔 수평매물대에 저항받는지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5) 노란색 Bullish Crab과 초록색 Bullish Deep Crab PRZ에 도달해있는 상태입니다. 다른 기술적 분석 반전근거들이 있기에 하모닉 패턴의 PRZ 또한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반등시 빨간색 수평매물대는 상승추세선과 맞닿아 있으므로 반등 후 해당구간에 도달시 강한 저항을 받아 추세선을 리테스트할 수 있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나리오는 시나리오일뿐 현재 흐름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위 그림과 같이 파란색 체크표시 부근부터는 추세선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이 인식되었다면 추세선 돌파시 방향이 전환됨을 알고만 있어도 웬만한 시나리오는 대응 가능하리라 생각되네요.
비트코인의 큰 추세선 흐름입니다. 빨간색 하락추세선이 돌파되어 다들 탈출하길 바랍니다.
ノート
지난 6월 14일 마지막 사진에 나온대로, 한 파동의 하락이 나온 후 시장은 한달간 횡보를 했습니다. 한달간 알트랠리가 나왔지만 비트코인에는 뚜렷한 상승세가 보이지 않았죠. 하지만 주요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 나스닥보다 하락추세선을 먼저 상향돌파 후 슈팅이 나왔죠. 22일 7월 18일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의미있는 돌파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ABC의 C파 하락이 종결된 된 후 빨간색 가속된 하락추세선과 최근 형성된 수평매물대를 상향돌파한 모습입니다. 상향돌파 후 주봉, 월봉에서 상승세가 많이 남아있고 나스닥 또한 추세선 상향돌파와 주봉, 월봉 상승 초입이므로 당분간 매수강세가 이어질 것 같네요.
금번 상승 또한 신고점 갱신보다는 하락을 위한 반등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22년 9월 초(추석전후) 고점을 형성 후 그대로 반락하거나 다시 고점을 형성해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를 형성(10월 초) 후 조정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금리인상, CPI, PCE 발표등과 더불어, 21년 11월부터 최근 6월까지의 하락은 일목균형표 시간론 기본수치인 1순(76) 기준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등 또한 1순기준으로 상승시 고점에 도달하는 예상시기는 22년 9월 2일입니다. 고로 9월에 들어서면 10월까지는 큰 저항을 조심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고점을 9월 부근으로 잡는 이유 중 하나는 최근 5개년 추석은 비트코인의 가격변곡에 중요한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영향보다는 추석기간 중국의 영향으로 변곡이 있었죠. 위의 근거들로 9월 경 40K를 넘어서는 순간 강한 매물대 및 상승추세선 저항을 맞을 것 같네요.
차트 외에 얘기로, 7월 100BP 금리인상 한다고 시장에 공포가 생겼지만, 조만간 올릴 금리인상은 75BP가 될 것 같네요. 또한 미 6월 CPI 지수가 올라갔지만, 여기에는 유가하락분이 반영되어 있지 않기에 7월 CPI에 유가하락분이 반영된다면 7월 CPI는 하락할 수 있어보입니다. 이미 미 근원 PCE가 3월 5.2%, 4월 4.9%, 6월 4.7%로 근 3개월 하락하고 있어 인플레이션이 잠시나마 주춤하지 않을까싶네요.
이로 인해 9월까지 나스닥, 비트코인 등이 상승한다면 다시 연준은 인플레이션 압박을 느껴서 금리 100BP 이상 올린다고 발표하여 반등의 고점이 만들어지지 않을까싶습니다. 22년 9월 22일 금리인상 발표가 있으니 이때 차트랑 비교해서 보면 좋을 것 같네요.
22년 9월에 새로운 아이디어로 찾아오겠습니다. 성투하세요.
ノート
추가적으로, 일목균형표 시간론으로 21년 11월부터 22년 6월 19일까지 비트코인의 하락파동 1환(221)이 끝났으므로, 새로운 1순으로의 상승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