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방안
어제와 마찬가지로 상승을 위해 필요한 것은 고점을 6849달러보다 높이는 역헤드앤숄더 넥라인의 돌파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뚫지 못한다면 하락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앞선 차트들에서 역헤드앤숄더 넥라인들에서는 모두 저항받고 나서 추세가 하락 추세로 변했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올라오면서 공격적인 매수에 대한 자리와 근거를 계속 제시해드렸었습니다. 본인이 매수했을지 아닌지는 본인의 선택 여부였습니다. 항상 자리는 피보나치 비율, 피봇 포인트, EMA, 볼린저밴드 등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방향은 RSI, 스토캐스틱에서의 다이버전스와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었지요. 패턴도 계속 확인했으며 공부할 수 있는 지표도 시간될 때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계속 근거를 제시하고 공부하라는 이유는 똑똑해지라는 것입니다.
유료방에서 매수 자리는 6800달러, 6550달러, 5800달러, 목표가는 7000달러, 7200달러, 7400달러 이런식으로 제시하곤 돈을 받습니다.
근거도 하나도 없고 이런식으로 하는 것은 아무것도 배우지 않은 고등학생들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등차수열 배워서 대충 제시하고 맞으면 내 덕이라고 하면 되지요.
학부모들은 대부분 학교 선생님보다 학원 선생님이 실력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가격'에 있습니다. 이전에 HETC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 사람의 실력은 본 실력에서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그 '가격'에서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학교 선생님들은 고시도 합격하고 매일 수업을 준비하는데도 말이지요.
본인이 유료방을 이용하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배울 것이 있는지, 차트를 제대로 보고 정보를 믿을만한 곳에서 가지고 오는지를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제가 차라리 유료로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것이 더 가치 있게 보일지는 본인이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눈팅하는 분들에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듣고 싶은 말’을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에 남는 말’을 하고 싶은 트레이더입니다. 여러분의 돈은 소중하기 때문에, 한두 달 있다가 이 시장에서 떠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심으로 드리는 말씀입니다.